국내 과자의 매출시장은 2022년 3조 9천억원에서 올해 2023년은 4조원을 넘을 것으로 관측된다. 코로나로 인해 집콕족이 증가하여 과자시장이 성장세를 이어갔고 온라인 쇼핑의 증가, 그리고 물가인상으로 인한 가격인상까지 더해지면서 매출성장이 기대된다고 한다. 다만, 출생률 감소로 인한 어느 정도의 타격은 감소해야 할 듯하다. 과자업체는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한류드라마, 영화 등의 영향으로 중국, 베트남, 인도 등 해외시장 개척을 서두르고 있다. 간식이나 출출할 때 무심코 손에 들고 있지만 단맛의 수준이나 내용의 다양성 등 사실 그 나라 문화를 잘 알 수 있는 것이 과자라고 생각한다. 국내 과자도 다양하지만 이번에는 외국인이 극찬하는 맛있는 인기 일본의 과자를 살펴 보려고 한다.
10위 즐거운 초밥집 (たのしいおすしやさん)
놀라울 정도로 진짜를 쏙 빼닮은 '초밥'을 만들 수 있는 크라시에의 '즐거운 초밥집'이다. 일본 미식가의 대표적인 초밥을 즐기면서 만들 수 있다는 두 가지 포인트가 높은 지명도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본래는 아이들의 「자기 긍정감」을 키우는 것이라고 하는 컨셉으로 발매되고 있는 「지식육과자(R)」의 본품이다. 그렇다고는 해도, 가루와 물이라고 하는 2가지 재료만으로 다양한 질감이나 모양이 생겨나는 그 과정에는 놀라움도 많고, 어른이 도전해도 크게 마음이 간지러워지는 일품입니다.
밥(샤리) 부분은 소다맛, 참치는 포도맛, 달걀은 사과맛, 연어알은 귤소다맛으로 맛은 과자 자체이다. 만드는 재미로 뽑는 듯 합니다.
9위 자가포클 (じゃがポックル)
인기 비결은 감자볶음만이 가진 오리지널 식감100% 홋카이도산 감자만을 사용해 껍질이 있는 절묘한 바삭함으로 완성한 감자 일품이다. 오호츠크의 순한 소금이 융합되어 그야말로 홋카이도만의 과자가 되고 있습니다.
이름은 의 유래는 아이누민족에 전해지는 전설의 요정으로 '행복을 가져다주는 신'이라 불리는 '콜로폭클'이다. 맛있는 음식을 몰래 두고 간다는 이야기와 이름의 울림도 귀여운 스테디셀러 상품입니다.
8위 쟈가리코 (じゃがりこ)
1995년 발매와 함께 큰 인기를 끌었고, 이제 칼비의 간판 상품이 된 '쟈가리코'가 8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아삭한 식감에서 바삭바삭으로 변화하는 최상의 식감과 감자의 단단한 맛이 참을 수 없는 과자입니다.
한 번 불린 후에 모양을 잡고 튀긴다는 짜임새 독자적인 제조법으로 만들어지는 궁극의 바삭함은 뒤를 이어 캐치프레이즈의 '한번 먹기 시작하면 끝이 없다'는 말처럼 중독되어 버리는 맛이다.
다채로운 맛도 인기의 비결로 샐러드, 치즈, 감자 버터, 명란 버터 등의 스테디셀러를 비롯해 일본 간사이(關西)의 '타코야키 맛'이나 규슈의 '명란 맛', 동북 (토우쿠우)의 '우설 맛'이나 나카시코쿠의 '히로시마풍 오코노미야키 맛' 등 지역 한정품도 기념품으로 스테디셀러화되어 있습니다.
7위 키노코의 야마, 타케노코노사토 (きのこの山・たけのこの里)
정기적으로 버섯죽순전쟁이 발발할 정도로 저마다 핵심 팬을 보유한 제품이다. 씹히는 맛이 좋은 크래커를 사용한 버섯과 바삭바삭한 쿠키가 감싼 죽순이라는 각각 다른 식감도 매력 중 하나입니다.
귀여운 외형이나 먹기 쉬운 점 때문에, 해외에서의 지명도도 발군의 6위의 「쟈가리코」와 마찬가지로 아오모리의 「사과」나 니이가타의 「사사단고」, 시즈오카의 「말차」나 홋카이도의 「레어 치즈 케이크」 등 지역 한정의 맛이 많아, 선물로도 딱입니다. 우리나라에도 비슷한 제품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6위 후지산 멜베이유 (富士山メルヴェイユ)
바삭바삭한 랑드샤 쿠키로 밀크 커피 녹차 등 3가지 맛을 각각 선보인 콜럼버스의 후지산 멜베이유가 6위에 올랐다. 일본의 상징 후지산이 그려진 패키지로 기념품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개별 포장에는 영봉이라고 불리는 후지산의 매력을 남김없이 전하는 상쾌한 아침과 정서가 가득한 석양 풍경의 2종가 있습니다. 녹차맛에 후지산이 위치한 시즈오카현산 녹차를 사용하는 등 고집스러운 것도 매력적이다. 누구나 먹기 좋은 초콜릿 쿠키와 비주얼이 완벽한 밸런스를 가진, 일본다운 것에 끌리는 해외인들로부터 인기가 높은 것도 납득할 만한 일품입니다.
5위 우지녹차생초콜렛 (宇治抹茶生チョコレート)
5위에 오른 것은 1832 창업의 전통있는 찻집·이토큐에몬의 「우지녹차 생초콜릿」이다. 동점 최초의 오리지널 스윗츠로 교토·우지의 사치스러운 녹차를 듬뿍 입힌 화려한 녹색 생초콜릿입니다. 일본의 차라고 하면 녹차이지만, 그 발상지이기도 한 것이 이토큐에몬의 창업지 우지타와라쵸이다. 정성스럽게 맷돌로 갈은 우지녹차의 향기와 맛이 입안 가득 퍼져 일본스러움을 한껏 느낄 수 있는 마무리가 되어 있습니다.
녹는 생초코에는 화이트 초콜릿을 사용해서 확실히 농후함도 있다. 녹차색과 금색 종이이로 하나씩 정성스럽게 수작업으로 포장되어 온기와 기품있는 완성도는 선물하기 좋습니다.
4위 시로이코이비토 (白い恋人)
1976년에 탄생한 이래 '홋카이도의 기념품이라고 하면 이것'이라고 할 정도로 높은 지명도를 가진 이시야제과의 '시로이코이비토(하얀 연인)'이었습니다.
화이트 초콜릿을 부드러운 식감의 랑그드샤 쿠키로 끼워서 일본내 기념품계 톱 클래스의 지명도를 자랑하는 일품입니다.
녹는 단맛과 부드러움의 화이트 초콜릿은 이 회사만이 만들어낸 오리지널 초콜릿이다. 바삭바삭한 식감과 부드러움이 공존하는 쿠키는 몇 장을 먹어도 무거워지지 않는 최상의 마무리가 포인트입니다.
상쾌한 블루와 화이트의 색을 사용한 것도 아름답고 내용물은 개별 포장으로 되어 있는 것도 선물로 최적이다. 홋카이도의 추억이 생생하게 되살아나는 명과입니다.
3위 과쥬구미 (果汁グミ)
1988년 발매부터 일본 내에서 스테디셀러 과자로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메이지의 '과즙 구미'가 3위에 랭크되었습니다. 네이밍처럼 육즙이 풍부한 과즙을 그대로 꽉 굳힌 듯한 맛으로 어른부터 아이까지 큰 지지를 얻고 있습니다.
맛에는 스테디셀러의 「포도」를 시작으로 「딸기」 「머스캣」 「골든 파인」 등 다양하고 과즙이 매력인 과일이 집결되어 있습니다. 콜라겐이 포함되어 있거나 무착색 또 당류 30% 오프 제품도 있는 등 건강에도 좋은 과자입니다.
해외에서도 구미 제품은 많기 때문에 일본의 젤리로서 넘버 1의 지명도를 가지는 과즙 구미도 인기가 많다. 편의점이나 슈퍼 등 과자 매장에는 반드시 비치되어 있어 구하기 쉬운 것도 매력입니다.
2위 도쿄바나나 (東京ばな奈「見ぃつけたっ」)
1991년의 탄생과 함께 「도쿄 토산품」의 톱으로 뛰어오른 그라페스토원의 「도쿄 바나나 「찾았다」입니다. 남녀노소 모두 사랑받는 과일의 왕 바나나를 작은 케이크로 완성한 일품입니다.
폭신폭신한 스폰지 케이크 안에는 가는 체로 내린 바나나를 크림으로 한 「바나나 카스타아도」가 가득하다. 바나나의 부드러운 맛과 풍미를 확실히 남겨서 자연스럽고 너무 달지 않은 높은 완성도로 시들지 않는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선명한 바나나 옐로우 패키지와 포켓몬과 디즈니 도라에몽 등 해외에서도 폭발적인 인기를 자랑하는 캐릭터를 채용한 콜라보레이션 버전이나 기간 한정품 등의 임팩트가 해외 여행객들의 지지율도 뜨거운 포인트입니다. 일본에 여행갔다 온 분들이 가장 많이 사오는 품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1위 킷캣 (キットカット)
당당히 1위를 차지한 것은 1935년 영국에서 탄생한 네슬레의 '킷캣'이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팔리고 있는 것과 동시에 그 나라들의 문화나 기호에 맞추어 맛이 미세 조정되어 있어 「일본의 킷캣」으로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일본 국내에서도 1973년 등장 이래, 바삭바삭한 식감이 참을 수 없는 밀크 초콜릿의 코팅과 내용물의 바삭바삭한 웨하스가 서로 녹아드는 맛으로 스테디셀러입니다.
인상적인 로고에 새빨간 패키지도 눈에 띄기 쉽고 자국에서도 익숙한 해외여행자에게 안심하고 구하기 쉬운 것도 인기의 이유입니다. 2010년의 리뉴얼로 웨하스의 바삭함이 증가해서 더욱 지명도를 높일 것 같은 일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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